이번시간에는 각 스크립트에 들어가 있는 변수와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.
최종적으로 이 변수들을 한데 모아서 관리하는 부분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입니다. 그러기 위해선 분석이 선행되어야겠죠.
코드만큼이나 변수가 많을 것 같습니다. 자 ~ 살펴봅시다.
1. UI & Scene
변수 이름 |
설명 |
변수 위치 |
g_playername |
플레이어 이름을 저장하는 변수. |
YesButtonAction.cs |
g_bombcount |
폭타의 개수를 저장하는 변수. |
BombControl.cs |
vec |
'Main Camera'의 위치를 저장하고 바꾸는데 사용. |
BombTrigger.cs |
bombtime |
폭탄의 시간효과를 담당하는 변수. |
BombTrigger.cs |
tim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mbTrigger.cs |
temp |
폭탄버튼이 눌렸는지 눌리지 않았는지 판별 조건 변수 중 하나 |
BombTrigger.cs |
stopper |
사용되고있으나 용도 불분명. |
BombTrigger.cs |
g_property |
플레이어의 속성을 지정하는 변수. |
ChangeProperty.cs |
y |
용도 불분명. |
DragButtonTest.cs |
playerHP |
값이 보정된 플레이어 에너지바 길이 변수. |
EnergyControl.cs |
bossHP |
값이 보정된 보스 에너지바 길이 변수. |
EnergyControl.cs |
correctPlayer |
플레이어 에너지바 길이 보정치. |
EnergyControl.cs |
correctBoss |
보스 에너지바 길이 보정치. |
EnergyControl.cs |
targetBoss |
보정할 대상의 보스 에너지바. |
EnergyControl.cs |
g_eventcheck1 |
슬라이더1 이벤트 체크 변수. |
EventSlider1.cs |
tim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EventSlider1.cs |
g_eventcheck2 |
슬라이더2 이벤트 체크 변수. |
EventSlider2.cs |
tim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EventSlider2.cs |
g_eventcheck3 |
슬라이더3 이벤트 체크 변수. |
EventSlider3.cs |
g_eventcheck4 |
슬라이더4 이벤트 체크 변수. |
EventSlider4.cs |
score |
GameManger의 g_score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ScoreChecker.cs |
g_playerstop |
일시정지여부를 판단하는 변수. |
StopAllObjects.cs |
eventchecker |
g_eventcheck1~4를 받아오도록 하는 내부변수로 설계, 사용하지않음. |
ViewActivator.cs |
score |
GameManager의 g_score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HitandScoreCheck.cs |
hit |
GameManager의 g_kill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HitandScoreCheck.cs |
score |
GameManager의 g_score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RankActivate.cs |
score |
GameManager의 g_score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SubmitScore.cs |
hit |
GameManager의 g_kill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SubmitScore.cs |
playername |
YessButtonAction의 g_player 변수를 내부변수로 받는 역할. |
SubmitScore.cs |
url |
DB서버 연결주소를 가지는 변수. |
SubmitScore.cs |
finishmeter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ScoreBoard.cs |
finishscor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ScoreBoard.cs |
url |
DB서버 연결주소를 가지는 변수. |
ScoreBoard.cs |
checkStart |
서버와의 연결여부를 결정하는 변수. |
ScoreBoard.cs |
dealy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AnimGUI.cs |
2. Play
변수 이름 |
설명 |
변수 위치 |
time |
진행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1.cs |
time2 |
1초당 증가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1.cs |
speed |
배경이 움직이는 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(레이어별로 다르게 설정) |
Background_Move1.cs |
amtToMove |
실제 배경을 랜더링 시키는 움직임 속도 변수.(통합) |
Background_Move1.cs |
time |
진행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2.cs |
time2 |
1초당 증가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2.cs |
speed |
배경이 움직이는 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(레이어별로 다르게 설정) |
Background_Move2.cs |
amtToMove |
실제 배경을 랜더링 시키는 움직임 속도 변수.(통합) |
Background_Move2.cs |
time |
진행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3.cs |
time2 |
1초당 증가되는 deltaTime을 저장하는 변수. |
Background_Move3.cs |
speed |
배경이 움직이는 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(레이어별로 다르게 설정) |
Background_Move3.cs |
amtToMove |
실제 배경을 랜더링 시키는 움직임 속도 변수.(통합) |
Background_Move3.cs |
vec |
'Main Camera'의 위치를 저장하고 바꾸는데 사용. |
Bomb.cs |
time |
폭탄의 시간효과를 담당하는 변수. |
Bomb.cs |
bomb |
폭탄의 사용여부를 판단하는 변수. |
Bomb.cs |
speed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mbBox.cs |
amtToMov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mbBox.cs |
time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mbBox.cs |
count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Body.cs |
hp |
보스몸통의 체력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Body.cs |
vec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Body.cs |
speed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Body.cs |
randomtime |
랜덤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Body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Body.cs |
pos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Camera_Position.cs |
G_cha_level |
캐릭터의 파워레벨을 나타내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G_bullet_type |
캐릭터의 총알 타입을 나타내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G_cha_state |
캐릭터가 종방향인지 횡방향인지 나타내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G_game_state |
게임이 현재 어떤상태(일반/이벤트 등)인지 나타내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G_game_event |
몇번째 이벤트인지를 나타내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G_game_event_VerticalEvSlider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isOneShot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Character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Boss_Fireball.cs |
amtToMove |
파이어볼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Boss_Fireball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Fireball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Boss_Iceball.cs |
amtToMove |
아이스볼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Boss_Iceball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Iceball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Boss_Lightingball.cs |
amtToMove |
라이트닝볼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Boss_Lightingball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Lightingball.cs |
count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Left.cs |
hp |
보스왼쪽팔의 체력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Left.cs |
vec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Left.cs |
speed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Left.cs |
randomtime |
랜덤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Left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Left.cs |
count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hp |
보스왼쪽팔의 체력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vec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speed |
선언되어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randomtime |
랜덤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Boss_Right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Bullet_M_DevilMage.cs |
amtToMove |
Devilmage의 움직임 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Bullet_M_DevilMage.cs |
vec |
플레이어의 위치가 저장되어 있는 변수. |
Bullet_M_Mushroomboy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Bullet_M_Mushroomboy.cs |
pos |
카메라의 위치를 월드좌표로 변환한 값을 가지는 변수. |
Bullett.cs |
speed |
속도를저장하는 변수. |
Camera_Move.cs |
amtToMove |
카메라의 움직임 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Camera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Camera_Move.cs |
time2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Camera_Move.cs |
pos |
카메라의 위치를 월드좌표로 변환한 값을 가지는 변수. |
Camera_Position.cs |
pos |
basic_pos의 좌표를 가지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cha_hp |
플레이어의 체력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cha_level |
플레이어의 파워 레벨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bullet_type |
플레이어의 총알 타입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cha_state |
플레이어의 속성(불/물/빛)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game_state |
플레이어의 상태(종/횡)를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game_event |
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나타내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game_event_boss |
보스 이벤트의 발생여부를 나타내는 변수 |
Character.cs |
G_game_event_boss_hp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game_event_VerticalEvSlide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.cs |
G_game_event_HorizontalEvSlide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.cs |
isOneShot |
파워업 아이템의 총알 타입을 지정하는 변수.(하나/3방향) |
Character.cs |
pos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cha_level |
플레이어의 파워 레벨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bullet_type |
플레이어의 총알 타입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cha_state |
플레이어의 속성(불/물/빛)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game_state |
플레이어의 상태(종/횡)를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game_event |
어떤 이벤트가 발생했는지 나타내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G_game_event_VerticalEvSlide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isOneShot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Character_Boss.cs |
oldPos |
처음 클릭한 부분의 위치를 월드좌표로 변환한 값을 가지는 변수. |
Character_Move.cs |
targetPos |
처음과 나중클릭한부분을 계산하여 실제 움직인 위치를 가지는 변수. |
Character_Move.cs |
movePos |
나중 터치한 부분의 위치를 월드좌표로 변환한 값을 가지는 변수. |
Character_Move.cs |
Pos |
target_res의 좌표를 가지는 변수. |
Character_Move.cs |
inputPosition |
클릭한 위치를 입력받는 변수. |
Character_Move.cs |
g_score |
스코어를 저장하는 변수. |
GameManager.cs |
g_kill |
킬수를 저장하는 변수. |
GameManager.cs |
time2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item_bomb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item_bomb.cs |
amtToMove |
폭탄 아이템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item_bomb.cs |
isOneShot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item_bomb.cs |
x |
x축 좌표값. |
item_bomb.cs |
z |
z축 좌표값. |
item_bomb.cs |
time2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item_hp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item_hp.cs |
amtToMove |
폭탄 아이템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item_hp.cs |
isOneShot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item_hp.cs |
x |
x축 좌표값. |
item_hp.cs |
z |
z축 좌표값. |
item_hp.cs |
time2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item_p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item_p.cs |
amtToMove |
폭탄 아이템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item_p.cs |
isOneShot |
파워업 아이템의 총알 타입을 지정하는 변수.(하나/3방향) |
item_p.cs |
x |
x축 좌표값. |
item_p.cs |
z |
z축 좌표값. |
item_p.cs |
temp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time2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tim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hp |
BlackSmith의 체력 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count |
BlackSmith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itemCount |
BlackSmith가 죽고 난뒤 스폰할 아이템의 종류를 나타내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.cs |
temp |
BlackSmith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BlackSmith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Move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Move.cs |
amtToMove |
BlackSmith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Move.cs |
temp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time2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tim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speed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amtToMov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hp |
BlackSmith의 체력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count |
BlackSmith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itemCount |
BlackSmith가 죽고 난뒤 스폰할 아이템의 종류를 나타내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.cs |
temp |
BlackSmith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_Move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_Move.cs |
amtToMove |
BlackSmith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_Move.cs |
hp |
BlackSmith의 체력 변수. |
Monster_BlackSmith_Side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temp |
Bombtory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count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hp |
Bombtory의 체력 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vec |
플레이어와 Bombtory간의 거리를 계산한 벡터 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Bombtory.cs |
tim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speed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hp |
DevilMage의 체력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count |
DevilMage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i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di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bulletSpeed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temp |
DevilMage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itemCount |
DevilMage가 죽고 난뒤 스폰할 아이템의 종류를 나타내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.cs |
temp |
DevilMage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DevilMage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_Move.cs |
amtToMove |
DevilMage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_Move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DevilMage_Move.cs |
di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i |
임시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r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count |
Firebear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g_firebear_hp |
Firebear의 체력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vec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speed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Firebear.cs |
i |
임시 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r |
임시 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dir |
방향을 나타내는 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count |
Freesia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g_freezia_hp |
Freesia의 체력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itemCount |
Freesia가 죽고 난뒤 스폰할 아이템의 종류를 나타내는 변수. |
Monster_Freesia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.cs |
temp |
Mushroomboy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Mushroomboy.cs |
count |
Mushroomboy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Mushroomboy.cs |
hp |
Mushroomboy의 체력변수. |
Monster_Mushroomboy.cs |
range |
Mushroomboy의 이동 범위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Move.cs |
temp |
Mushroomboy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Move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Move.cs |
amtToMove |
Mushroomboy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.cs |
temp |
Mushroomboy가 소멸되는 조건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.cs |
count |
Mushroomboy의 탄 쏘는 간격을 위한 누적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.cs |
hp |
Mushroomboy의 체력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.cs |
range |
Mushroomboy의 이동 범위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_Move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_Move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_Move.cs |
amtToMove |
Mushroomboy의 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Monster_Mushroomboy_Side_Move.cs |
amtToMov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R_joy.cs |
amtToMov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R_joy_Boss.cs |
amtToMove |
선언되었으나 쓰이지 않는 변수. |
R_joy2.cs |
speed |
속도를 저장하는 변수. |
speed_revision.cs |
amtToMove |
이동속도를 지정하는 변수. |
speed_revision.cs |
time |
시간을 저장하는 변수. |
speed_revision.cs |
노랑색 -> 전역변수
주황색 -> 쓰이지 않는 변수
초록색 -> 용도가 불분명한 변수
보라색 -> Private로 선언된 변수
이렇게 변수분석을 해보았습니다. 많이 중복되는 변수들도 보이고, 쓰이지 않는 변수들도 보이며 어떤 변수인지 잘 생각이 나질 않는 것들도 있습니다. (선언용도에 따른 패턴이 보이지 않는게 가장 큰 문제...ㅠ) 스크립트와 변수만 리뷰를 바탕으로 정리하면 꽤나 깔끔한 코드구조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.
이제 리뷰 마지막은 AIE에서 사용된 인상깊었던 코드들을 리뷰해 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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