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다이렉트X 3D 공부를 하면서 프로젝트를 만들때 매 번 반복되는 틀의 코드 구성을 손으로 작성하는 것이 귀찮아질즈음.

과연 실무 프로젝트에서도 자동완성으로 제공되는 코드 구성 틀 없이 WinAPI 코드를 일일히 작성해야되는 것인가? 라는 의문을 갖게 되었고 다이렉트X 자체에서 제공해주는 유용한 SampleBrowser 가 있음을 알게되었습니다. 


SampleBrowser 에서 제공하는 기능

-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들이 준비되어있음.

- DirectX9 부터 DirectX11의 최신버전까지 폭 넓은 예제들을 활용 가능.

- SDK 레퍼런스 문서 등 기타 편의기능 제공.



SampleBrowser 실행

다이렉트X SDK설치경로 하위에 위치한 Samples 폴더 하위의 SampleBrowser 폴더 안에 SampleBrowser.exe를 실행시키면 됩니다.

예시. C:\Program Files (x86)\Microsoft DirectX SDK (June 2010)\Samples\SampleBrowser\SampleBrowser.exe


[SampleBrowser 실행화면]



SampleBrowser를 이용한 프로젝트 설치(생성)

'InstallProject' 버튼을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설치합니다. 경로와 이름을 지정할 수 있으며, 비쥬얼스튜디오 2008과 2010의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[SampleBrowser를 통한 프로젝트 생성]



프로젝트 확인

생성된 프로젝트를 열어보면 생성한이름의 cpp파일이 생성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, 프로젝트 속성은 자동으로 셋팅되어 있지 않으므로 프로젝트 환경설정(http://carfain.tistory.com/154) 을 따로 하여야 합니다. cpp파일을 확인해보면 기본적인 D3D 프로그래밍의 구조가 생성되어있어서 내부 핵심코드만 작성하면 됩니다.


[친절한 영어 주석은 덤]



SampleBrowser를 통해 코드를 작성하니 정말 편합니다. -0-)b

SampleBrowser를 통해서 생성된 코드를 보면 책에서 설명하는 코드와 다른 부분이 존재하는데, 이러한 부분은 SDK가 버전업이 되면서 변형된 부분입니다. 책과 SDK를 참고하여, 최신버전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합시다. :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