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Subaru - Impreza

category 자동차 2007. 9. 29. 23:50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본 포스팅은 영문 기사(링크) 의 내용을 바탕으로 만들어 졌습니다.
주관적인 정보도 함께 포함되어있습니다. 혹, 잘못된 정보는 알려주세요.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임프레자가 또 한번의 모델 체인지를 단행했습니다.




-세대별 WRC임프레자의 외모변화(위쪽부터)

각종 자동차 관련 매체에서 항상 외모때문에 말이 많았는데(세대별 체인지 해도 항상 외모쪽은 빠지지 않았음), 이번 임프레자의 얼굴은 기존 임프레자 팬에게 가히 큰 충격을 안겨줄만한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.

과격한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, 개성을 찾아볼수 없는 아주 평범한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. 스바루가 유럽에 진출을 하기위해서 좀더 폭 넓은 층을 수요하기위해서 페이스리프트를 했다고...(개인적으론 과격한 모습이 더 멋집니다.)

경쟁 모델은 혼다 시빅, 폭스바겐 골프, 마쯔다3
임프레자는 풀타임 4륜구동의 장점과 특유의 민첩한 핸들링으로 유럽시장을 공략합니다.


이번 새 모델로 바뀌면서 과격한 외모에서 평범한 외모로 변화하면서 공기저항계수가 0.36->0.34로 향상되었고, 휠베이스가 95mm 늘어남에따라 실내공간도 전 모델에 비해 45mm 늘어났습니다.

임프레자는 우리가 임프레자 하면 흔히 떠올리는 WRX STI 모델만 있는게 아니라 일반 짐차(?)부터 ~ 스포츠카 성능의 다양한 라인업이 있습니다. 그러니 과격한 외모로는 일반 자가용 수용층에게 먹히지 않을 인상을 고친거라 할수 있습니다. 전 모델들이 세단형태가 임프레자의 기본이였다면 이번변신에서는 해치백이 기본형태라 할 수 있습니다. 물론, 세단형 모델도 있습니다.


임프레자의 라인업을 보면 1.5R , 2.0R , 2.0RX, 2.5WRX, 2.5WRX STI  다섯가지로 구분됩니다.(일본 내수용과 수출용이 배기량이 조금씩 다른데, 여기선 수출용으로 기준을 잡습니다.) 세 모델 모두 4기통 수평대항 Boxer엔진을 탑제하고 있으며 2.5WRX모델과 2.5WRX STI 모델만 터보차저가 따로 달려있습니다.
(임프레자 WRX STI 모델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은 상태이며 10월 말에 공개합니다. 가장 라이벌인 랜서 에볼루션과의 경쟁을 위해 좀 더 숨기고 있는거 같습니다.)


-후드 위에 공기흡입구는 여전...

엔진과 기어박스는 전 모델보다 좀 더 낮은위치에 자리잡음으로서 무게중심을 낮추어 코너링시 트랙션을 향상시킵니다. 구 모델에 있었던 프론트의 서브 프레임이 하나 제거됨으로써 20kg 가벼워졌습니다. 즉 임프레자 WRX 5도어 모델은 구형 스포츠웨건 모델에 비해 30kg이나 가벼워졌습니다.


엔진의 경우 대체로 전 모델에 비해 최고 토크, 최대 마력이 나오는 회전수(Rpm)가 줄었습니다. 그만큼 중저속에서의 드라이빙 향상을 도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. 연비는 향상되고 최대마력도 전 모델에 비해 조금 향상이 있었습니다.

기어박스는 기본으로 앞뒤 50:50의 토크를 분배하나 노면의 상태에 따라 토크분배의 비율을 능동적으로 달리해서 최대의 트랙션을 제공하는 Viscous LSD를 사용합니다.
듀얼레인지를 전 모델에 채용하고 있는데, AWD의 장점을 살리기 위한 조치입니다. 오프로드에서 도랑에 빠져서 탈출, 다른 차량의 견인에 유용합니다. 이로서 임프레자는 기어가 총 10단이 되겠네요. ^^;

-Boxer 엔진의 실린더 배열 형태

하체(서스팬션)의 경우 맥퍼슨 스트럿 방식을 베이스로 전 모델부터 쭉 이어져온 뛰어난 서스팬션을 사용, 여전히 뛰어난 핸들링과 안정성을 제공합니다. 거기에 새로운 부품을 장착 하체의 소음은 조금 감소되었고 노면 충격량도 줄었습니다.

결국, 임프레자의 이번 변신은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고자 하는 외모의 변신과 더불어 실생활에 유용한쪽으로 체인지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
-WRC 컨셉모습

곧 출시될 WRX STI 모델을 기다려 봅니다. (다음번 포스팅에 담겠어요.)

!!주의!!
아래 차량 스팩은 기사내용의 바탕인 영국(UK)에 나오는 라인업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.(북미는 좀 다릅니다.)


'자동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Porsche - 918 RSR Racing Lab  (6) 2011.01.16
Mitsubishi - Lancer  (15) 2007.10.12
Opel - Opel GT  (11) 2007.09.04
New Fiat 500  (16) 2007.07.05
Citroen - C4 Picasso  (14) 2007.05.24